상담 및 평가 |
욕구분석 |
사 업 명 상담 및 평가 – 욕구분석 |
내용
- 1. 보조기기 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실시함.
- 2. 교부사업을 제외한 모든 욕구에 대해서 센터의 사례관리사(사회복지사)가 상담을 실시함으로써 보조기기와 관련된 욕구뿐만 아니라 제반의 모든 욕구를 심층적이고 효과적으로 파악.
- 3. 지역 특색을 활용하여 보조기기 이외의 욕구가 표출될 경우 위탁운영 기관 내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 4. 삶의 질을 향상시켜 보조기기의 사용성이 더불어 향상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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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평가 |
사 업 명 상담 및 평가 – 평가 |
내용
- 1. HAAT모델에 기초한 기초평가를 통해 신체적, 환경적, 활동적 평가를 실시하고 이후 욕구별 영역별 평가를 통해 신청 장애인의 상황을 정확하게 측정하여 서비스 제공의 근간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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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적용ㆍ훈련 |
정보제공 |
사 업 명 적용ㆍ훈련 – 정보제공 |
내용
- 1. 상담 및 평가를 통해서 공적급여/민간급여 등 다양한 재원을 시도하고자 노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재원이 연계되지 못한 경우 정보를 제공하고 서비스를 종결함.
- 2. 만족도 조사 결과 보조기기 정보제공에 대한 욕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지역 장애인의 다양한 욕구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국내/해외의 다양한 D/B를 정기적으로 점검하여(국내 3곳 이상/해외 5곳 이상) 이용자의 욕구에 맞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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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교육 및 훈련 |
사 업 명 적용ㆍ훈련 – 교육 및 훈련 |
내용
- 1. 보조기기를 서비스 하는 과정 중에 신체 혹은 환경에 적합한지 여부에 대해 적용하고 시연하기 위해 350회 이상 실시할 계획임.
- 2. 이를 통해 본인에게 적합한 보조기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직접 및 내부 서비스 단계를 보다 강화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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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개조 및 제작 |
사 업 명 적용ㆍ훈련 – 개조 및 제작 |
내용
- 1. 각 개인별 장애상태, 사용환경, 욕구에 맞추어진 보조기기의 개조 및 제작을 통해 이용자의 사용성 및 편의성을 증진함.
- 2. 심화 개조․제작이 필요한 경우 도면 및 계획서를 전문업체에 제공하여 전문성을 강화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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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구매 전 체험 |
사 업 명 적용ㆍ훈련 – 구매 전 체험 |
내용
- 1. 대여기간은 1인 동일기간 내 3제품 이하로 제한하며, 1개월 대여 가능. 대기자가 없을 시 최대 3회(3개월) 연장 가능. 이동보조기기, 기립기, 특수의자는 3개월 대여가능. 대기자 없을 시 1회(3개월) 연장 가능.
- 2. 대여 및 반납은 장애인이 센터 내방을 원칙으로 하나 부피가 크거나 내방이 불가능한 장애인의 경우 방문하여 제공.
- 3. 보조기기 취득가격에 따라 5만원의 보증금을 지불받으며, 보조기기 반납 후 일주일 내에 환불처리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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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재원확보 |
장애인보조기기 무료교부 사업 |
사 업 명 재원확보 – 장애인보조기기 무료교부 사업 |
내용
- 1. 개선 필요 사항으로 언급된 공적급여 및 서비스 대상 다양화를 위해 교부사업은 전반적으로 간략화 및 서비스 대기 시간 감소의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 2. 서비스 대기 시간 감소를 위해 금년 초(약 1월~3월 사이) 구군청 담당자 간담회를 통해 구군별 모집 시기를 조율할 계획임.
(경우 상/하반기(4월~7월,8월~11월) 1월당 5~6개 구군 접수하는 것으로 조율함)
- 3. 상담 및 평가의 필요성이 다소 낮은 상담의 경우(ex)노후화 및 내구연한 갱신으로 인한 동일품목 재신청) 담당자 재량으로 유선으로 상담을 실시하는 등 다소 유동적으로 상담을 실시할 계획임.
- 4. 센터의 역할이 평가기관 이상으로의 역할에 대해서 안내될 수 있도록 초기 개입에서부터 교부사업 이상의 다양한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
- 5. 장애인 보조기기 교부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보조기기지급이 이루어진 사례를 공문으로 회신 받아 1주~3개월 사이에 사후관리를 실시하여 서비스 제공에 따른 효율성을 점검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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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기타공적 급여 |
사 업 명 재원확보 – 기타공적 급여 |
내용
- 1. 상담 및 평가를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확인하고 다양한 공적 급여 연계를 통해 적합한 보조기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함.
- 2. 공적 급여 연계 후 재 상담을 통해 교부 유무를 확인하고 보조기기 사용 편리성을 확인하여 맞춤형 개조·제작 및 사후관리 계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것이며 5개 이상의 공적급여에 대한 연계를 실시할 계획이며 아래 나열된 곳을 포함하여 1개소 이상의 공공기관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할 계획임.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애인보장구 급여제도/지방자치단체(의료급여 장애인 보장구지원)
- 노인장기 요양보험 복지용구 지원 사업(보건복지부)
- 정보통신 보조기기 보급사업(미래창조과학부)
- 산재보험급여 재활보조기기 지급사업(고용노동부)
- 국가유공자보장구 지급사업(국가보훈처)
- 보조공학기기 지원 사업(고용노동부)
- 장애학생 지원 사업(교육부)
- 보조기기 렌탈서비스(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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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민간급여 |
사 업 명 재원확보 – 민간급여 |
내용
- 1. 보조기기가 필요한 장애인이 공적급여로 보조기기를 지원받지 못하는 경우 민간급여를 활용하여 보조기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함.
- 2. 보조기기서비스 제공 시 보조기기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 정보를 후원희망대장에 기록 및 관리하여 적합한 지원사업을 연계하도록 함.
- 3. 아래의 민간급여 지원사업을 포함하여 다양한 보조기기 지원 사업처와 협력하거나 지원처를 발굴하여 이용자가 보조기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함.
- 아름다운 재단 : 기립 및 이동기립 보조기기지원사업
- S-oil : 학습보조기기 지원사업
- 푸르메재단 : 장애아동/청소년 보조기기 지원사업
- 삼성전자 : 의사소통보조기기 지원사업
- 코스콤 : IT접근 보조기기 지원사업
-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 : 장애아동용 재활자전거 지원사업
- 한국장애인개발원 : 유모차형휠체어 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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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 등록 장애인(미등록 장애 포함) |
사후관리 |
보조기기수리 |
사 업 명 사후관리 – 보조기기수리 |
내용
- 1.보조기기의 지속적인 사용을 위해 고장에 대한 사전예방 차원에서 점검을 실시하고 수리가 필요할 경우 수리서비스를 제공함.
- 수리지원비:최대지원금 40만원 범위내에서 수급자 및 차상위의 경우-/ 독거노인 및 자립장애인의 경우 수리비용의 10% 부담 / 건강보험의 경우 수리비용의 20%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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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광역시 5개구 (연제구, 남구, 부산진구, 동구, 수영구) |
장애인 보조기기 소독ㆍ세척 |
사 업 명 사후관리 – 장애인 보조기기 소독․세척 |
내용
- 1. 콜센터 혹은 내관을 통하여 접수함.
- 2. 소독,세척 서비스를 제공함.
- 3. 대여 후 반납한 임대용 보조기기도 소독,세척을 실시함.
- 4. 필요시에는 소독,세척하고자 하는 부품을 분해하여 소독,세척을 실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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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지역 희망 장애인 (미등록장애포함) |
사후평가 |
사 업 명 사후관리 – 사후평가 |
내용
- 1. 지적사항으로 언급되었던 사후평가 관리의 소홀함을 해소하고자 서비스 종결 후 1주~3개월 이내에 전화상담 혹은 서면으로 서비스 사후평가를 실시할 계획임. 이를 통해 새로운 욕구가 나타나거나 제공한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재 서비스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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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등록장애인 (미등록장애포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