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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조기기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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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상담 및 평가

문의 : 보조기기수리 : ☎ 790-6190~6191 / 보조기기서비스 : ☎ 790-6192~5 / http://www.bratc.or.kr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상담 및 평가
사업명칭 내용 이용대상 기간 담당자
사업명칭 욕구분석 및 정보제공 내용
  1. 1. 장애인 보조기기 개조 및 제작, 구매 전 체험, 복지부 무료 교부사업 또는 기타공적급여 연계, 민간급여 등 센터 내 서비스와 연계되지 않는 경우 보조기기에 대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여 효율적으로 장애인 보조기구 사례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공통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적용·훈련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적용·훈련
사업명칭 내용 이용대상 기간 담당자
사업명칭 개조 및 제작 내용
  1. 1. 각 개인별 장애상태, 사용환경, 욕구에 맞추어진 보조기기의 개조 및 제작을 통해 이용자의 사용성 및 편의성을 증진함.
  2. 2. 기존보유보조기기를 이용자 특성에 반영한 개조제작함.
  3. 3. 기타 제작이 필요한 경우 전문 업체와 연계한 서비스 제공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박경진
사업명칭 구매 전 체험 내용
  1. 1. 보조기기 구입 및 공적 급여를 통한 보조기기 신청 전 보조기기 사례관리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임대용 보조기기를 대여하여 이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보조기구를 찾을 수 있도록 함.
  2. 2. 기간은 최소 1주 ~ 최대 4주로 지정하며 해당 보조기기의 대기자가 없고 사용자가 희망할 경우 3회(12주) 연장할 수 있음(단, 이동보조기기의 경우 3개월 임대 가능하며 1회(3개월) 연장 가능)
  3. 3. 대여 및 반납은 장애인이 본 센터를 방문하여 직접 수령함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부피가 크거나 센터 방문이 어려운 장애인의 경우 담당자가 방문하여 보조기기를 전달받음.
  4. 4. 책정된 보조기기 임대보증금에 따라 무료에서부터 10만원까지 보증금을 지불받으며 보조기구 반납 후 일주일 내에 환불처리 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박경진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재원확보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재원확보
사업명칭 내용 이용대상 기간 담당자
사업명칭 장애인 보조기기 무료교부사업 내용
  1. 1. 동 주민 센터로 접수된 장애인 중 자격기준 검토가 종료된 신청 장애인의 명단(인적사항 포함)을 해당 구·군청으로부터 공문으로 수령 받음
  2. 2. 각 구·군청에서 의뢰된 이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상담·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보조기구 교부 적합 여부에 대한 소견을 서면으로 발송함
  3. 3. 장애인 보조기기 교부 결과를 바탕으로 실제 보조기기지급이 이루어진 사례를 공문으로 회신 받고 해당 이용자의 사후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사후관리 계획을 수립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박장현
사업명칭 기타공적 급여 내용
  1. 1. 상담 및 평가를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확인하고 다양한 공적 급여 연계를 통해 적합한 보조기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함.
  2. 2. 공적 급여 연계 후 재 상담을 통해 교부 유무를 확인하고 보조기기 사용 편리성을 확인하여 맞춤형 개조·제작 및 사후관리 계획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함.
  3. 3. 연계 가능한 공적급여는 아래와 같음.
    • 국민건강보험공단(장애인 보장구 급여비 지급사업)
    • 근로복지공단
    • 한국장애인고용공단(장애인 보조공학기기 지원사업)
    • 한국정보화진흥원(정보통신보조기기 지원사업)
    • 국민건강보험공단(노인장기요양보험서비스)
    • 국가보훈처(보철구 지급사업)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장우석
사업명칭 민간급여 내용
  1. 1. 보조기기가 필요한 장애인이 공적급여로 보조기기를 지원받지 못하는 경우 민간급여를 활용하여 보조기기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함.
  2. 2. 보조기기서비스 제공 시 보조기기를 필요로 하는 이용자 정보를 후원희망대장에 기록 및 관리하여 적합한 지원사업을 연계하도록 함.
  3. 3. 다양한 보조기기 지원 사업처와 협력하거나 지원처를 발굴하여 이용자가 보조기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장우석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사후관리

장애인 보조기기 서비스-사후관리
사업명칭 내용 이용대상 기간 담당자
사업명칭 보조기기 수리 내용
  1. 1. 콜센터 상담 및 접수를 통해 이동성보조기기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수리가 필요한 장애인이 직접 내관하여 이동보조기기의 구성 부속품(타이어, 시트, 프레임, 모터, 미션 등)을 수리하거나 보조기기 수리가 어려운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중증 재가 장애인의 가정을 방문하여 휠체어 수리사업을 실시함.
    • 수리지원비 : 최대지원금 40만원 범위내에서 수급자 및 차상위의 경우 무료, 일반의 경우 수리비용의 20% 부담
이용대상 부산광역시 4개구 (연제구, 남구, 부산진구, 동구) 기간 연중 담당자 김진섭
사업명칭 장애인 보조기기 소독·세척 내용
  1. 1. 콜센터 혹은 내관을 통하여 접수함.
  2. 2. 소독·세척 서비스를 제공함.
  3. 3. 대여 후 반납한 임대용 보조기구도 소독·세척을 실시함
  4. 4. 필요시에는 소독·세척하고자 하는 부품을 분해하여 소독·세척을 실시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매월 격주 금요일(2월~11월) 담당자 박장현
사업명칭 사후 평가 내용
  1. 1. 본 센터에서 제공한 장애인보조기기서비스 종결 후 전화상담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3개월 이내에 실시하며, 새로운 욕구가 나타나거나 제공한 서비스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재 서비스를 제공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박장현

정보제공

정보제공
사업명칭 내용 이용대상 기간 담당자
사업명칭 콜센터운영 내용
  1. 1. 콜센터(1670-5529) 전화상담을 통해 부산, 울산, 경남에 거주하는 장애인에게 보조기기 구입, 종류 및 공적급여 이용안내 등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
  2. 2. 콜센터를 통해 접수된 이용자 중 장애인보조기기서비스가 필요한 경우 관련 서비스를 연계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김수현
사업명칭 견학 프로그램 운영 내용
  1. 1. 지역 장애인 및 관련 기관, 관련학과 학생, 지역 주민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보조기기에 대한 이해도를 향상시키며 보조기구서비스 대상자가 발굴될 수 있도록 하며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시킴.
  2. 2. 견학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음.
    • 운영기간: 상시 운영
    • 예약: 장애인을 포함한 개인의 경우 전화 및 내방을 통해 예약 일정을 조정하고, 기관(단체)의 경우 일정에 대한 구두논의 후 관련 공문을 견학프로그램 이용 1주일 전에 발송하여 예약 일정을 조정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및 주민 기간 연중 담당자 박경진
사업명칭 홍보 내용
  1. 1. 보조기기센터 사업 및 보조기기를 홍보하기 위해 홈페이지, 언론매체, 리플릿, 소셜 네트워크 등을 활용하여 사업을 홍보함.
  2. 2.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하여 보조기구 인식개선 및 정보제공을 위한 찾아가는 전시회를 실시함.
이용대상 - 기간 연중 담당자 김수현
사업명칭 전문인력 교육 내용
  1. 1. 지역사회 내 유관기관 및 관공서 종사자, 활동보조인, 치료사 및 특수교사 등 전문가를 대상으로 장애인 보조기기에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여 보조기기 관련 전문가를 육성함.
이용대상 - 기간 연중 담당자 박경진

지역사회 연계 및 민간자원 발굴

지역사회 연계 및 민간자원 발굴
사업명칭 내용 이용대상 기간 담당자
사업명칭 지역사회연계사업 내용
  1. 1. 지역사회에 보조기기서비스가 필요한 기관을 발굴하고 다양한 보조기기관련 사업을 연계하여 수행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김수현
사업명칭 민간자원 발굴 내용
  1. 1. 민간에서 실시하는 보조기기 지원사업을 연계·협력하여 보조기구가 필요한 장애인이 적합한 보조기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함.
  2. 2. 기업 사회공헌 펀드를 발굴·확보하여 보조기기가 필요한 지역장애인이 적합한 보조기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함.
  3. 3. 타 기관에서 발굴한 펀드를 연계?협력하여 보조기기가 필요한 지역장애인이 적합한 보조기기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함.
이용대상 부산,경남,울산 등록 장애인 (미등록 장애 포함) 기간 연중 담당자 김수현

특화사업

특화사업
사업명칭 내용 이용대상 기간 담당자
사업명칭 보조기기 서비스지역 프로그램보급 내용
  1. 1. 부산지역 내의 장애인보조기기수리사업 수행기관에 보조기기 소독 및 세척서비스를 보조기기서비스지역프로그램으로 보급하여 지역장애인의 보조기기 유지관리를 위한 서비스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부산지역 내에 다양한 보조기기 서비스 제공 기회를 확대함.
  2. 2. 보조기기 소독세척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연계기관에 소독세척기를 임대하며 하절기 및 동절기를 제외한 3~6월, 9~11월(총 7개월)에 본 센터에서 소독세척서비스가 시행되는 주를 제외하고 격주로 월2회 소독세척기를 임대함.
이용대상 부산 지역 연계기관 4곳 기간 3월 ~ 12월 담당자 박장현
사업명칭 장애인을 위한 앱 개발 내용
  1. 1. 장애인을 위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장애인의 생활이 편리해질 수 있도록 함.
  2. 2. 장애인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 운영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음.
    • 개발 아이템 선정: 2013년에 진행 된 장애인을 위한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수상한 아이디어 중 개발에 적합한 것을 선정 및 개발에 필요한 비용 및 세부사항 조사
    • 개발을 위한 펀드 개발: 어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기 위한 후원처 발굴
    • 어플리케이션 제작 업체 발굴: 부산모바일앱개발센터의 자문을 통해 업체를 선정하여 개발 진행
    • 개발 완료 및 보급
이용대상 - 기간 연중 담당자 장우석